본문 바로가기
산 과 섬

[로마여행]성베드로 성당의 베드로 무덤

by 산혀닌 2023. 3. 7.
728x90
반응형

성 베드로 대성당
Basilica di San Pietro
기독교를 공인한 로마 황제 콘스탄티누스는 326년에 예수의 수제자이자 초대 교황이었던 성 베드로가 묻혀있는 이곳에 처음 성당을 세웠다.
그 후 1506년 교황 율리우스 2세 때에 이르러 새로운 성당의 건축이 시작되었는데 120년의 세월 동안 브라만테, 미켈란젤로 등 당대 최고 건축가들의 손을 거치면서 여러 번 설계가 변경된 끝에 1626년 지금의 성 베드로 대성당이 완성되었다.
성당 자체는 십자가 모양을 하고 있으며 광장과 합해지면 열쇠 모양이 된다.
이것은 그리스도가 베드로에게 부여한 천국문의 열쇠로서 가톨릭의 교권을 나타내고 있다.
이 열쇠 모양은 베드로의 상징이자 교황청의 상징으로 성당 곳곳에서 볼 수 있다.


베드로 무덤
베드로는 로마에서 순교한 뒤 바티칸(Vatican) 언덕의 공동묘지에 이교도와 함께 묻혔다가, 발레리아누스(Valerianus) 황제의 기독교 박해 때 사도 바울의 유해와 함께 오늘날 성 세바스티아노(San Sebastiano) 성당이 위치한 아드 카타쿰바스(ad catacumbas)의 지하묘지에 임시로 안치되었다고 전해진다.
후에 기독교가 공인되고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베드로의 무덤이 있던 바티칸 언덕에 성 베드로 대성당을 세우고, 성상을 모신 제단 밑에 베드로의 유해를 다시 옮겼다고 한다.
때문에 로마가톨릭교회는 베드로가 초대 로마주교이자 초대 교황이며, 성 베드로 대성당의 대제단 아래에 베드로의 무덤이 있다고 여긴다

 

728x90
반응형

댓글